전체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환자 중심의 강릉동인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혈액, 소변, 조직 등 인체에서 유래하는 각종 검체에 대해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검사 결과를 제공하며, 이로 인해 질병의 진단 및 치료 등에 도움을 주는 분야입니다.

강릉동인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검사 분야에 따라 진단혈액검사실, 임상화학검사실, 임상미생물검사실, 진단면역학검사실, 수혈의학, 분자유전검사실, 요검사, 외래채혈실로 나누어져 신속하고 정확한 수준 높은 검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새로운 여러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 최첨단 진단 기법과 특수 검사 개발 및 적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검사실 정도관리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매년 우수검사실로 인증 받고 있으며, 모든 검사 분야에서 최신 검사정보시스템을 운용하여 검사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진단검사의학과 이미지
진단혈액 진단혈액검사실에서는 혈액을 이용한 빈혈 수치, 백혈구 수치, 혈소판 수치 밎 혈액의 응고와 같은 다양한 검사들을 시행합니다. 자동화 기기로 검사하기에 제한이 있는 경우, 숙련된 전문의에 의한 판독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본원에서는 최신의 자동화 혈구분석기 XN-1000, 혈액응고 분석기 ACL TOP 550 등을 이용하여 적절한 환자 진료와 치료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인 일반혈액검사, 혈액응고검사, 특수혈액검사, 체액검사를 담당합니다.
임상화학 임상화학 분야에서는 채취된 혈액 중 혈청, 혈장 등을 이용하여 정밀한 자동화학분석기를 이용, 일반 화학검사, 특수화학검사, 단백면역검사, 요화학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검사는 외래 당일진료가 가능하도록 응급검사의 대기시간을 단축하여 환자들의 신속한 진료에 최대한 노력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합전산화를 바탕으로 엄격하고 수준높은 정도관리를 통해 항상 검사결과의 신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임상미생물 본원 임상미생물 검사실에서는 CLSI 지침에 따라 각종 미생물의 분리 동정과 항생제 감수성을 첨단 자동화 장비 및 숙련된 검사자들의 수기를 이용하여 검사하고 있으며, 담당 전문의의 정확한 판독 아래 검사 결과를 보고합니다. 또한 환자의 미생물 감염 진단, 항균제 내성 검사, 감염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결핵 사망률이 OECD 회원국 중 1위로 발표된 바 본원에서는 신속한 결핵 진단 및 정확한 결과보고를 위해 BACTEC MGIT™ system을 이용한 액체배양법과 Ziel-Neelsen stain을 이용한 현미경법을 도입하여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최근 원내감염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다약제 내성 세균에 대한 확인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단면역 진단면역 분야에서는 항원항체 반응 등 면역반응을 이용한 검사를 시행합니다. 다양한 일반면역 및 특수면역검사항목 외에도 AIDS, B형간염, 각종 감염증 등의 바이러스 표지자, 내분비 호르몬, 알레르기 항원항체검사, 자가면역질환 진단을 위한 자가항체 검사, 그리고 각종 종양표지자 등의 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검사들은 각 검사별로 검증된 최적의 방법과 최신 기기를 사용하여 시행됩니다.
수혈의학 수혈의학에서는 환자의 건강회복을 위해 안전하고 적합한 혈액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혈의학에서는 혈액형검사는 물론 수혈 적합성 검사, 비예기 항체 선별검사등을 수행하며 혈액의 입/출고 및 혈액보관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해당 파트의 특성상 환자에게 적합한 혈액의 선택 및 출고에 특히 주의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혈액질환의 평균 여명이 증가하고 치료기간이 늘어나면서 복잡한 수혈 조건을 가진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전문의의 엄격한 책임관리 하에서 필수검사항목의 확대, 특수검사종목의 증가 등 안전한 수혈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분자유전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분자유전 기술을 바탕으로 검사 종류 및 진단할 수 있는 질환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료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학문적, 기술적 진보에 따라 분자의학 검사 분야도 빠른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최근 분자유전 분야에 속하는 코로나 PCR 검사 및 코로나 응급 검사를 개설하여 환자가 신속한 검사 결과 보고를 통해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검사 요검사는 비뇨기계 분야 외에도 전신질환의 진단과 평가에도 널리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검체의 종류에 따라 크게 24시간 소변검사와 일반요검사로 구분되는데, 24시간 소변으로는 요단백검사, creatinine clearance 검사, 대사성 질환 관련 검사를 실시하며, 일반요검사에서는 요검경, 요화학 및 요정성 검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채혈실 채혈실에서는 검사를 위한 환자의 채혈 이외에도 소변, 객담 등을 채취하여 진단검사의학과 검사실로 신속히 이송하여 해당 검사를 시행하고 결과를 보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강릉동인병원 채혈실에서는 채혈 환자의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채혈하며, 채혈 시 환자의 통증과 불편함을 최소화하여 채혈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