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환자 중심의 강릉동인병원

척추클리닉은 주로 디스크(목, 허리)와 척추 만곡증 환자들의 수술과 치료를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정형외과의 진료부서로 디스크의 내시경 수술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척추클리닉 안내 : 033-650-6127, 6128

추간반(디스크)이란?

추간반은 일명 디스크라 하며 아주 탄력성이 좋은 수핵과 그 주위로 단단한 섬유륜이 보호하고 있습니다. 추간반은 척추체를 단단히 고정하면서 체중을 지탱하며 충격을 완화시키고 척추체의 원활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추간반(디스크)이 변성되고 탈출소견이 나타나게 되면 요통과 하지로 전달되는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요통의 원인

체중의 대부분(약80%)은 척추체가 지지하며 그 나머지는 척추관절 및 인대와 주위의 근육들이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량한 자세 등 척추체에 과도한 하중이 지속적으로 오게 될 경우 추간반에 무리가 오면서 변성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어서 체중을 견디는 정도가 감소하면서 주위 족직의 무리를 초래하여 요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또한 수핵이 파열, 탈출되어 신경근을 압박하게 되면 다리로 전달되는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최소침습 디스크수술이란?

미세 현미경이나 내시경과 원통형의 삽입관 트로카를 이용하여 기존의 디스크수술 단점을 보완한 수술 방법입니다. 절개 상흔이 약 2Cm 정도로 수술후에도 상흔이 별로 남지 않으며 수술 시 근육의 견인을 최소화 하여 수술 후에도 통증이 거의 없고 2~3일 내지 1주일 후에는 퇴원이 가능하므로 조기 사회복귀가 가능한 최신 치료법 입니다. 또한 수술적응증에도 제한이 별로 없으므로 다양한 추간반 탈출증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